중국 문화 의 특수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중국인들이 가지는 각 개인들의 특수성을 인간관계, 인간 과 자연과의 관계, 자아의 내재관계의 3가지로 나누어, 문화의 보편성과의 상관관계에서 살펴볼 수 있다.
(1) 인간관계
중국문화는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그 정향이 서구문화에 비하여 상대
1980년대 두 자릿수 경제성장을 실현하며 ‘한강의 기적’을 이룩한 바 있지만, 중국의 부상은 차원이 다른 파급 효과를 보여줄 것이다. 전 세계 인구의 20%이상이 중국인이며 구매력으로 평가한 GDP도 전 세계 13%를 차지하고 있어, 향후 세계경제질서재편의 핵심요인이 될 것이다.
개혁․개방이후
이후중국교육의 개혁과 발전방향의 지표가 되었다. 1985년 ‘의무교육법’을 공포하여 9년제 의무교육을 시작하였으며 교육부를 폐지하고 국가교육위원회(國家敎育委員會)를 설치하여 교육제도의 전면적 개혁을 단행하였다. 과거에는 사회주의 인간형을 만드는 데 치중해왔으나 개혁·개방 과정에서
중국 내부적으로도 이러한 저기술 산업의 노동력 공급도 줄어드는 추세이며(이는 중국의 젊은이의 변화(육체 노동 기피, 교육 수준 상승에 따른 유보임금 증가)에서 비롯된 것이라 보는 전문가의 견해가 존재한다) 중국 정부도 해외기업 유치에 있어서 하이테크 산업, 신산업 중심으로만 인센티브를 부
13.5%를 차지한다. 국제에서 고령화에 대한 구분 기준은 60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10%를 넘거나 65세 이상인구가 전체 인구의 7%를 넘는다. 중국의 고령화 추세는 더욱 심화하여 현재 세계에서가장 많은 노인 인구를 가진 국가가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개혁개방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소수민족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소수민족의 수험생을 대학에서 받아들이고 있는데 북경대학·청화대학 등 여러 대학에서 소수민족예과(預科)혹은 민족반(民族班)을 설치하여 대학교 입학 점수선에 접근한 소수민족(특히 인구가 적고 발전이 뒤떨어진 소수민족) 수험생을 뽑아 1년 동안 보
중국식 교육과 문화적 수준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교육문화정책 추진하였다.
특히, 개혁개방이후 등소평의 4개 근대화계획의 전제 하의 소수민족정책의 특징을 보면, 첫째, 중국이 빈곤과 낙후로 대표되는 소수민족지역의 발전이 없이는 근대화 계획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한 것과, 둘째, 개혁개방
데 필요한 최고의 교육을 받았다. 그들이 대거 등용된 데에는 특히 전문화된 엔지니어로서의 배경이 큰 몫을 하였다. 또한 어릴 때부터 공산주의 테두리 안에서 권력 정치에 대해 이해하면서 자랐고 볼 수 있다.
2) 태자당의 네트워크
태자당의 비공식 네트워크는 혈연, 학연, 직업상의 연계, 정략
중국을 중심으로 검토할 것이다. 시기적으로는 문혁 이후중국의 개혁·개방 시기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 유의미한데, 왜냐하면 현재의 중국은 북한과 비교가 곤란할 정도로 체제 변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1)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중국의 정치와 사회변화
문혁 이후중국의 권력을 잡은
1998년에 취임한 주용기 총리도 취임 첫 기자회견에서 “과학기술교육으로 나라를 부흥시키는(科敎興國)” 전략을 국정제일지표라고 대 내외에 천명한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 각 부처에서도 연구개발체제의 개혁과 연구 성과의 산업화, 첨단기술 연구 강화, 과학기술단지 육성, 일류대학 육성, 과학